건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실무에 기본이 되는 내용 및 고객의 질문등에 대한 답변을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간결하고 명확하게 기록함으로서 건축에 대한 보다 쉬운 이해를 돕겠습니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또한 전문가분들의 유익한 자료들도 함께 공유해 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.

단독주택이란

신축
작성자
DNStc
작성일
2016-01-06 14:14
조회
70
단독주택


『건축법』에 의한 건축물 용도구분의 하나로 일반적으로 하나의 주택 안에 하나의 세대가 생활할 수 있는 구조로 된 주택.

단독주택은 일반적으로 한 세대가 단독으로 생활하기 위한 시설 및 규모를 갖춘 주택을 의미하지만, 『건축법』에 의한 건축물의 용도로서 단독주택은 일반적인 단독주택 외에도 다중주택, 다가구주택, 공관을 포함하는 개념이다.

『건축법』에 의한 건축물 용도로서 단독주택은 가정보육시설·공동생활가정 및 재가노인복지시설을 포함하는 다음을 말한다.

1. 단독주택 : 일반적인 단독주택

2. 다중주택 : 다음의 요건 모두를 갖춘 주택
(가) 학생 또는 직장인 등 다수인이 장기간 거주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을 것
(나) 독립된 주거의 형태가 아닐 것
(다) 연면적이 330m2 이하이고 층수가 3층 이하일 것

3. 다가구주택 : 다음의 요건 모두를 갖춘 주택으로서 공동주택에 해당하지 않는 것
(가) 주택으로 쓰이는 층수(지하층을 제외)가 3개층 이하일 것. 다만, 1층 바닥면적의 1/2 이상을 피로티 구조로 하여 주차장으로 사용하고 나머지 부분을 주택 외의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해당 층을 주택의 층수에서 제외한다.
(나) 1개동의 주택으로 쓰이는 바닥면적(지하주차장 면적을 제외)의 합계가 660m2 이하일 것
(다) 19세대 이하가 거주할 수 있을 것

4. 공관 : 공적인 거처로 쓰이는 주택


단독주택
『주택법』에서 말하는 주택은 『건축법』상의 단독주택과 공동주택을 말하며, 구분소유가 가능한 공동주택과 구분소유가 가능한 공동주택과 달리 단독주택은 단독소유만 가능하다.

[네이버 지식백과] 단독주택 (서울특별시 알기 쉬운 도시계획 용어, 2012. 1., 서울특별시 도시계획국)
전체 0